한 개의 웹사이트에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해서 사용할 때, 메인 도메인은 당연히 내 웹사이트의 메인 화면으로 연결되겠지만 두 번째, 세 번째 도메인을 메인 도메인의 특정 페이지로 연결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워드프레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려면, 워드프레스 설치 직후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설정이 ‘관리자 메뉴-설정-고유주소-일반설정’ 입니다.
여기서 기본 이외의 옵션을 선택해야 하는데, 저는 대부분 ‘글 이름’에 체크합니다.
여기에 체크를 한 후 ‘변경 사항 저장’을 누르면, 대부분의 웹서버에는 기존에 없던 파일이 하나 생성됩니다.

바로 ‘.htaccess’ 파일입니다.

이 파일은 아주 여러 가지로 쓸모있는 파일입니다. 기본적으로 고유주소를 변경하는 데 필수 파일이고, 301 리다이렉트 명령이나, 워드프레스에 꼭 필요한 플러그인중 하나인 캐시 플러그인이 작동하는데 필수적이기도 합니다.
이 파일을 이용해서 내 웹서버의 작동 상태를 변경하기도 하고, 이글의 주제인 두번째 도메인을 특정 페이지로 연결해 주는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가정
내 웹사이트는 example-a.com 을 대표 도메인으로 사용합니다.
내 웹사이트는 example-b.com 이라는 도메인도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example-a.com 또는 example-b.com 으로 접속하면 모두 example-a.com 의 메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나 이제부터
example-a.com 로 접속하면 example-a.com 의 메인 화면으로 가고,
example-b.com 로 접속하면 example-a.com/about-my-company라는 페이지로 이동시키고 싶습니다.

내 웹사이트가 설치되어있는 호스팅에 접속해 보면 index.php 파일이 있는 위치에 .htaccess 파일이 만들어져 있을 것입니다.
이 파일을 편집기로 열어서 최상단에 다음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RewriteCond %{HTTP_HOST} =example-b.com
RewriteRule (.*) http://example-a.com/about-my-company/ [R=302,L]

각자 원하는 도메인과 페이지를 적어주면 되고, 영구적으로 변경하려면 302 라고 적힌것을 301로 바꿔줍니다.(302 는 검색엔진에게 ‘임시변경’이라고 알려주는 신호입니다.)

글쓴이 :
WPBOX.KR 운영자
AVADA.KR 운영자
EnnioLove.com 운영자
Facebook
everygofine@gmail.com
인기글
구글맵 API 설정 후에도 “개발 목적”이라고 표시되는 경우
카페24 웹호스팅 보안서버 SSL 인증서 443 포트 사용
워드프레스 차일드테마 설치 Child theme
워드프레스 한국형 게시판_KBoard와 MangBoard
레볼루션 슬라이더 버전 4.X 사용법
Yoast seo 플러그 사용법 (1.General)
인스타그램 Access Token 과 UserID 가져오는 방법
MAMP 사용기(내 컴퓨터에 로컬서버 구축하기)
사용자 정의 필드와 ACF (Advanced Custom Fields)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서 글과 페이지의 차이

1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그러면,,, 위의 방식으로,,, 그러니까 알려 주신 코드를 .htaccess 제일 상단에 추가후,,, 원하는 그룹(버디프레스) 주소를 입력해도 동일한 효과가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전 현재 많이 배우면서 홈페이지 운영을 시작했는데요,,, 쫌 헛갈려서요…

    (1) 일단,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저의 웹호스팅 공간에 접속이 되게 네임서버 변경,,,
    (2) 알려주신 코드를 .htaccess 제일 상단에 추가후 원하는 주소 삽입,,

    이런 순서로 진행하면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혹시 답변 주실수 있으시면 부탁드릴께요^^

  2.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습니다.
    저는 카페 24를 호스팅으로 사용하고,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입했습니다.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입 후, 카페 24 도메인 관리에서 제가 가비아에서 구입한 도메인을 등록 후 대표 도메인으로 설정 완료했습니다.
    가비에 네임서버 역시 카페 24로 변경했구요.
    그런데 여전히 글을 쓰거나 새로운 페이지를 작성하면, 글의 고유주소가 제가 가비아에서 구입한 도메인이 아닌 카페 24 무료주소로 나옵니다.
    이 경우는 뭐가 문제인가요? 도저히 모르겠네요 ㅜㅜ

    1. 네임서버 변경후 가비아에서 구입한 도메인을 브라우저에 입력하면, 카페24의 내 웹사이트로 연결은 되지만, 연결 이후 구입한 도메인이 표시되는것이아니라 cafe24에서 주는 서브도메인이 표시된다는 말씀이시라면…

      “관리자메뉴-설정-일반” 에서 워드프레스주소와 사이트 주소를 변경 하셨나요?

      이 값을 변경해 주신후 “관리자메뉴-설정-고유주소”화면에 가셔서 “변경사항저장” 버튼을 2회 클릭해 주시고, 브라우저 방문기록을 삭제한후, 내 웹사이트이 페이지들을 살펴보세요. 아이콘이나 이미지가 제대로 표시되는지 살펴보시고, 만약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다면 다시 댓글 남겨주세요.

      1. 답변 감사합니다 ^^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를 바꾸면, 정상적으로 주소는 바뀌지만 관리자 페이지를 접속하는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도메인주소/wp-admin, 혹은 카페24무료주소/wp-admin 이렇게 해도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고 나옵니다ㅜㅜ 그래서 다음에는 두개다 말고 사이트 주소 하나만 바꿨더니, 관리자 페이지도 정상적으로 작동은 하는데, 글이나 페이지 작성 후 미리보기, 혹은 화면을 보면서 편집하는 사용자 편집모드가 안됩니다ㅜㅜ

      2.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를 임의로 바꾸면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다고 주소 밑에 조그맣게 쓰여 있기도 하구요..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3. 정확한 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접속을 할수 없을 정도로 치명적이라는 말입니다.
        제 이야기는 서브도메인 (예 cat.cafe24.com )을 사용하다가 정식도메인 (예 catcat.com )으로 도메인을 변경하였다면, 웹사이트의 설정화면에 있는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를 (당연히 cat.cafe24.com 이라는 주소가 포함되어 있겠죠) catcat.com 으로 변경하라는 말씀입니다.
        브라우저 방문기록 삭제는 꼭 하시고요.

  3. 안녕하세요 질문드립니다. A와 B사이트가 있다고 가정하면 포워딩 형식이아닌 A사이트를 접속하였을때 B사이트로 연결시키려합니다. 위에 글은 포워딩 형식이아닌 임시도메인이라는 명령어란 뜻인가요?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1. 만약
      네이버의 도메인이 naver.com 과 naver.co.kr 이고 두개중 하나를 브라우저에 입력하면 모두 naver.com 화면으로(네이버 메인) 간다고 가정할 때(도메인 여러개를 한 사이트에 연결한 경우),
      naver.com 이라고 입력하면 네이버메인으로 가고,
      naver.co.kr 이라고 입력하면 네이버의 특정 페이지로 넘어가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