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를 만든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컨텐츠가 없거나… 구글등의 검색엔진에 색인 된 적이 없으면 내 사이트가 검색엔진의 결과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이트를 만들어서 컨텐츠도 있고, 검색엔진에 사이트 맵을 제출하는 등의 간단한 노력으로 내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에 색인(구글, 빙 등의 검색엔진이 나의 컨텐츠가 그들의 사용자에게 제공해줄 자료로 적합한지/어떨 때 보여 줘여 할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 목록을 스캔해 가는 것)이 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검색창에 site:도메인.com (예 : site:wpbox.kr )

과 같이 입력하고 결괏값을 보면 해당 웹사이트의 내용이 보일것이고, 이것은 또한 나의 웹사이트가 블랙리스트에 등록되지 않았다는 아주 반가운 신호입니다.

블랙리스트란 무엇인가?

블랙 리스트는 컨텐츠가 검색엔진의 색인에서 제외되어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는 상태를 말하며, 블랙리스트에 올라가는 데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웹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 같지 않을 때 : 사이트 접속 시 포르노 사이트나 대출사이트 등으로 리다이렉트 시키거나, 사이트의 호스트에서 감염 경고와 함께 사이트를 차단하거나, 이용자들의 PC에 내 사이트가 로딩될 때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에 의해서 경고가 뜬다고 불평을 할 때, 내 웹사이트가 멀웨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확률이 높고, 이것이 확실하던 그렇지 않던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은 다른 사용자들을 보호해야 할 의무(서비스 질 저하는 그들에게 치명적이므로)가 있으니 의심이 되는 웹사이트는 검색 결과를 위한 색인에서 뺀다.
  • 웹사이트 내에 해당 컨텐츠와 상관없는 상업적/악의적인 링크가 있거나 키워드들이 있을 때
  • 숨겨진 키워드로 seo 작업을 할 때 (배경색을 같게 해서 사용자에게는 보이지 않지만, 검색엔진에는 인덱스 되도록할 때)
  • 저작권을 침해한 컨텐츠가 있거나, 저작권 신고가 들어온 내용/사이트인 경우
  • 사용자와 검색엔진에게 서로다른 컨텐츠/url을 전달할 때 (클로킹) 등등

블랙리스트에 내 웹사이트가 올라가게 되면, 자연어 검색에 의한 방문자 유입은 포기해야 합니다.
SEO니 뭐니 하고 공들였던 작업이 한순간에 물거품이 되는 것입니다.

블랙리스트가 되었거나 되기전에 감지할수 있는 신호

블랙리스트로 등록되었거나 되기 전이라면, 이를 감지할 수 있는 신호는 아주 많습니다.

  • 상단에서 언급한 대로 구글 검색창에 “site:도메인”으로 검색 해 봅니다.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이미 블랙리스트에 올라간 것입니다.
  • http://www.bannedcheck.com/ 사이트에서 접속해서 체크해 봅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거부되지않은 상태 즉 깨끗한 상태입니다. 만약 블랙리스트에 올라가 있다면 구글검색엔진과 구글 애드센스(내 웹사이트에 구글광고 올리기)가 거부(ban)된다고 표시됩니다.
    malware_02
  • http://www.google.com/transparencyreport/removals/copyright/search/에 접속해서 내 웹사이트에 저작권 신고 들어온 것이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 https://sitecheck.sucuri.net/에 접속해서 내 웹사이트를 체크해 봅니다. 멀웨어에 감염되었는지, 블랙리스트에 올라가 있는지, 스팸이 있는지 등 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깨끗한 상태의 웹사이트
    깨끗한 상태의 웹사이트

    멀웨어가 감지되었으나 아직 블랙리스트에는 안올라간 상태
    멀웨어가 감지되었으나 아직 블랙리스트에는 안올라간 상태

블랙 리스트에 올라갔다면?

구글 투명성 진단 페이지에서 점검해봅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서 점검합니다.
사이트에 직접적인 조치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특정한 결과가 나왔다면 웹마스터 도움말을 참고하여, 내 사이트에 있는 문제를 제거합니다.

블랙리스트의 원인이 되는 이유를 제거하고, 사이트 재평가를 요구한다면 재검토 요청페이지를 참고하여 사이트에 직접적인 조치가 있는지 확인 후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에서 재검토를 요청합니다.

결론

웹사이트에 이상이 생겼다고, 곧바로 블랙리스트에 등록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작은 문제라도 방치해 두거나, 문제가 있는 것을 깨닫지 못하면 나중에 어려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평상시 주기적으로 내 웹사이트를 점검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글쓴이 :
WPBOX.KR 운영자
AVADA.KR 운영자
EnnioLove.com 운영자
Facebook
everygofine@gmail.com
인기글
카페24 웹호스팅 보안서버 SSL 인증서 443 포트 사용
인스타그램 Access Token 과 UserID 가져오는 방법
워드프레스가 제한하는 파일을 업로드 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우커머스 쇼핑몰 플러그인 한국형 배송 설정 정리
FTP 파일질라 전송시 한글파일 누락
워드프레스 업로드파일 용량 제한 올리기
워드프레스 쇼핑몰 플러그인 우커머스 설정
다른 도메인 으로 들어온 요청을 메인 도메인의 특정 페이지로 연결하기
워드프레스 도메인변경
워드프레스 아리따 폰트 적용 방법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