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내에는 텍스트나 이미지 또는 버튼 등을 통해서 많은 링크가 존재합니다. 이 링크 중에 구글애널리틱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싶은 때도 있고, 만약 그 링크가 나의 웹사이트 내부가 아닌 다른 도메인의 페이지라면, 목표( Goal )를 설정하기가 난감해집니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적어봅니다.
관련 글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컨택트 폼 7 의 목표 추적 하기

1.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

먼저 특정 링크가 눌렸을 때 목적이 달성되는 것으로 간주하는 목표(goal)를 설정합니다.

  1. 해당 웹사이트의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2. 관리화면에서 목표로 들어갑니다.
    google-analytics-contact-form-7_01
  3. ‘새 목표’를 누릅니다.
  4. ‘1 목표설정’에서 ‘템플릿’이 아닌 ‘맞춤설정’을 고르고 ‘계속’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5. 두 번째 단계에서 자신이 정한 임의의 목표 이름을 기입 하고, ‘유형’은 ‘도착’을 선택한 후 ‘계속’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google-analytics-contact-form-7_02
  6. ‘최종목표’는 목표가 완성되는 페이지입니다.
    ‘같음’을 선택하고, 페이지의 경로를 입력하는 칸에 원래 내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를 입력하여 목표가 달성되는 것을 측정하는데, 이번에는 이 안에 내 웹사이트에는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페이지 이름을 만들어 넣습니다. (이 페이지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는 이후에 알게 됩니다. 일단 어떤 이름이든 존재하지 않는 경로를 만들어서 입력한 후 기억해 둡니다)
    추가로 이 목표가 달성되었을 경우 금전적으로 얼마의 가치가 있는지를 ‘값’에서 임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는 목표달성이 어떤 경로에서 이탈되는지 알 필요가 있을 때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 사이트면 물건을 판매할 때 특정 프로세스(상품 상세페이지-장바구니-결제-결제 완료)가 진행되는데 이 과정을 여기에 설정해 두면 어디에서 이탈하는 비율이 높은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google-analytics-contact-form-7_03
  7. ‘저장’을 누르면 한 개의 목표(goal)가 설정된 것입니다.

2. 링크 태그에서의 설정

목표 ( goal )로 설정하고 싶은 링크의 해당 태그로 이동합니다.

만약 원래의 링크 태그가 다음과 같았다면

<a href="https://other-domain.kr">다른 사이트로 가기</a>

여기에 아래 같은 코드를 추가합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사용하는 경우)

onclick="ga('send', 'pageview', '/virtual-page');"

결국엔 이렇게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a href="https://other-domain.kr" onclick="ga('send', 'pageview', '/virtual-page');">다른 사이트로 가기</a>

그러면 이후 링크를 클릭하는 순간 다른 도메인으로 넘어가면서 나의 구글애널리틱스 계정에는 가상의 페이지를 방문했다는 신호를 넘겨주게 되고, 이 기록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목표가 달성된 것으로 기록되는 것입니다.

추가되는 코드는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버전에 따라서  다릅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사용하는 경우 (현재 버전)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에 등록한 웹사이트의 추적 코드 내부에 자바스크립트 파일 이름이 analytics.js 인 경우(코드 내부를 보면 중간쯤에 적혀있습니다.)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사용하는 경우이고 이때는 아래의 코드를 사용합니다.

onclick="ga('send', 'pageview', '/virtual-page');"

‘/virtual-page’ 라고 적어놓은 것은 각자가 1-6에서 설정한 경로로 입력하면 됩니다.

클래식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사용하는 경우 (과거 버전)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에 등록한 웹사이트의 추적 코드 내부에 자바스크립트 파일 이름이 ga.js 인 경우(코드 내부를 보면 중간쯤에 적혀있습니다.)는 ‘클래식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사용하는 경우이고 이때는 아래의 코드를 사용합니다.

onclick="_gaq.push(['_trackPageview', '/virtual-page']);"

‘/virtual-page’  라고 적어놓은 것은 각자가 1-6에서 설정한 경로로 입력하면 됩니다.

3. 결론

내 웹사이트 밖으로 나가는 링크를 목표(goal)로 해서 추적하는 방법은 위에서 기술한 방법 이외에도 ‘이벤트’ 유형을 추적하는 방법이 더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더 간편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링크뿐만 아니라, 파일 다운로드 등도 목표(goal)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글쓴이 :
WPBOX.KR 운영자
AVADA.KR 운영자
EnnioLove.com 운영자
Facebook
everygofine@gmail.com
인기글
구글맵 API 설정 후에도 “개발 목적”이라고 표시되는 경우
카페24 웹호스팅 보안서버 SSL 인증서 443 포트 사용
워드프레스 차일드테마 설치 Child theme
워드프레스 한국형 게시판_KBoard와 MangBoard
레볼루션 슬라이더 버전 4.X 사용법
Yoast seo 플러그 사용법 (1.General)
인스타그램 Access Token 과 UserID 가져오는 방법
MAMP 사용기(내 컴퓨터에 로컬서버 구축하기)
사용자 정의 필드와 ACF (Advanced Custom Fields)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서 글과 페이지의 차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