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도메인변경은 정말 큰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작업도 작업이지만 그동안 작성한 글들의 경로가 달라지니… seo 측면에서도 아주 불리한 일입니다.
그렇더라도 부득불 도메인을 바꿔야 한다면, 복잡하게 생각되는 일을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적어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도메인을 바꿀 때 어드민 대시보드- 설정- 일반에서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를 바꾼다고 해서 모든 일이 끝나지 않습니다. 그동안 작성했던 글들이나, 설정, 미디어 등등에 삽입된 많은 경로가 예전 도메인을 포함하고 있고, 이 값들은 데이터베이스 안에 각종 데이터로 저장되어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데이터들을 모두 찾아서 교체해 주어야 한다. 이걸 수동으로 일일이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고,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sql 파일로 백업받아서 에디터로 단어를 찾아 교체한후, 다시 업로드 하는 방법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데이터베이스 자료가 직렬화되어있는데 이 값이 틀어져서 나중에 반드시 문제를 일으킵니다- 코덱스)

이럴 때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워드프레스 코덱스의 “Moving WordPress 문서” 의 긴 글 중간쯤에 나오는 “search and replace” 스크립트입니다.

어렵게 생각것 없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아주 쉽습니다.

우선 search and replace 를 해주는 스크립트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파일을 다운로드받습니다. (화면의 중간 입력폼에 Knowledge check를 하고, 정보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누르면 입력한 이메일로 확인 메일이 옵니다. 확인 메일 안에 파일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링크가 들어 있습니다.)

압축을 풀면 폴더가 보이는데 이 폴더의 이름을 간단한 이름으로 바꿔서 나의 웹호스팅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폴더 안에 FTP 프로그램으로 업로드합니다.

웹브라우저로 이 폴더에 접근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다운로드받아서 변경한 폴더의 이름이 serachreplace 라면, 웹브라우저 주소 입력칸에 http://나의 웹사이트 주소/serachreplace 라고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searchreplace-01

 

1. 바꾸고 싶은 단어입니다. 구 도메인을 적는 칸입니다.
2. 바꿀 단어 입니다. 새로운 도메인을 적습니다.
3~5. 이 스크립트가 정확한 위치에 업로드 되었다면 이 값들은 자동으로 구해옵니다… 잘 보면 알겠지만 내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데이터베이스 접속 계정입니다.
6. 데이터베이스 내의 어느 테이블에서 위의 작업을 실행할지를 묻는 것입니다. 특정 테이블을 선택할 수 있으나, 전체를 선택합니다.
7. 가상으로 적용 해 볼 수 있습니다. 중간에 되다마는 경우도 있습니다.
8. 진짜 실행합니다. 데이터에 따라서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실행이 완료 되면, 꼭 업로드한 serachreplace 폴더를 삭제합니다.

 

멀티사이트의 경우

멀티사이트의 도메인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추가작업이 필요합니다.
내 웹서버에 접속하여 wp-config.php 파일을 에디터로 열어 아래와 같이 입력된 코드를 찾아서 새로운 도메인으로 변경해 줍니다.

define('DOMAIN_CURRENT_SITE', '구 도메인');
글쓴이 :
WPBOX.KR 운영자
AVADA.KR 운영자
EnnioLove.com 운영자
Facebook
everygofine@gmail.com
인기글
구글맵 API 설정 후에도 “개발 목적”이라고 표시되는 경우
카페24 웹호스팅 보안서버 SSL 인증서 443 포트 사용
워드프레스 차일드테마 설치 Child theme
워드프레스 한국형 게시판_KBoard와 MangBoard
레볼루션 슬라이더 버전 4.X 사용법
Yoast seo 플러그 사용법 (1.General)
인스타그램 Access Token 과 UserID 가져오는 방법
MAMP 사용기(내 컴퓨터에 로컬서버 구축하기)
사용자 정의 필드와 ACF (Advanced Custom Fields)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서 글과 페이지의 차이

1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이렇게 했는데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이 안되면 …
      어디선가 잘못하신겁니다.

      백업은 해 두셨겠죠?
      데이터베이스만 원래대로 복구하시면 됩니다.

  1.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글로 많은 도움을 받고 동여상강의도 시간이 허락할때마다 들으면서 이것저것 지식의 양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한가지 준비중에 제 능력으로는 도저히 풀수없는 문제가 있어서 송구스러움을 무릎쓰고 문의드리고자 합니다.

    워드프레스 셋팅중에 셋팅중에 일반에서 워드프레스주소 와 사이트주소를 변경코자하는데 이 부분이 아예 수정불가능하게 블럭되어져 있어 불가능합니다.
    혹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 문제때문에 다시 시작하기를 벌써 3번째인데 도무지 답을 찾을수가 없어 하는수없이 문의를 드립니다.

    1.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폴더안에
      wp-config.php 파일을 편집기로 열어보면

      define( ‘WP_SITEURL’, ‘http://example.com/wordpress’ );
      define( ‘WP_HOME’, ‘http://example.com/wordpress’ );

      라는 명령어가 있을겁니다.

      이 문장을 지워주시면 됩니다.

  2. 위 설정대로 했는데. DATABASE 란에 아래와같은 문구가 뜨는데요??
    (첨고로 호스팅은 카페24입니다)

    SQLSTATE[28000] [1045] Access denied for user ‘gom2music’@’127.0.0.1’ (using password: YES)

  3. 혹시 도메인만 바꾸었을때 알림판(대시보드)에 들어가면 계속해서 로그인을 요구하는데 알려주신방법이 도움이 될까용?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