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시작하고 이것저것 배우는 재미가 들어서 하나하나씩 궁금한 것들이 생겨났습니다.
그러다가 결국엔 워드프레스점오알지(wordpress.org)까지 가게 되었는데… 사실 모두가 영문으로 된 것은 차치하고, 개발자 냄새 물씬 풍기는 분위기가… 처음엔 여간 부담스러운 게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결국은 그곳의 자료가 교과서이기 때문에 의지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깨달은 것이 이 사이트의 검색 기능이 참 훌륭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원하는 키워드에 대한 해답을 한 페이지를 넘길 것도 없이 서너 줄 안에서 끝낼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참 쓰면 쓸수록 편했습니다.

좋은 자료가 오랫동안 쌓여서…? 워낙 실력이 좋은 개발자들이 많으니 잘 커스터마이징 했나…?

그러다가 알게 된 것이 그 검색 기능이 구글에서 제공하는 기능이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두 가지 점에서 놀라웠습니다.

첫 번째는,구글의 검색 엔진이 국내의 몇몇 엔진에 비해서 막연하게나마 좋은 줄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까지 좋은지는 몰랐습니다.
전 세계 7천5백만 개의 웹사이트의 플랫폼인 워드프레스를 만들어서 제공하는 웹사이트에서 자기들의 자료를 자체 로직을 이용해 제공하는 것이 아니고, 구글이라는 외부의 힘으로 대체하고 있는 것이…
흡사 내 집의 자산 목록을 나보다 더 잘 아는, 구글에 부탁하는 모양이랄까…????

두 번째는, 만약 지금 새로운 글이 생성되었고, 누군가 그 주제와 같은 키워드를 검색한다면, 내 자체 검색자료 제공이 훨씬 좋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구글은 내 사이트에 새로 생성된 자료를 색인해 가서, 다시 자신들의 검색 결과로 넘겨줄 때 까지 걸리는 시간이 존재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체 사이트의 검색 기능을 외부조력자인 구글에게 맡긴것은 그 손해 정도가 얼마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자기들이 만드는 워드프레스가 얼마나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구조인지 알고 있습니다. 자료의 생성에서 구글의 색인, 자료 제공까지 불과 얼마 걸리지 않는다는 것을 그들은 알고 있습니다.
내 글조차도 작성한 지 몇 분 만에 검색 결과에 나오는데… 구글이 좋아하는 워드프레스점오알지 같은 대형 사이트는 얼마나 빠르겠습니까!!!
그만큼 워드프레스가 SEO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뜻일겁니다.

그래서 얼마 되지 않는 자료이지만 내 웹사이트에도 이 구글 검색기능을 넣어 보았고, 이 과정을 동영상에 담았습니다.

검색 자료는 구글이 색인해간 내 웹사이트의 자료를 근거로 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WPBOX.KR 과 AVADA.KR 의 색인 자료입니다.

gcse_wpbox

gcse_avada_kr

이 자료를 토대로 내 웹사이트 내에서 누군가 검색을 할 때 우선순위를 정해 검색 결과를 제공합니다.

컨텐츠 관리는 워드프레스가 하고, 검색기능은 일 잘하는 옆집 구글 아저씨에게 부탁하자 ^^

지금 당장 오른쪽  사이드바 상단에 있는 검색창에 ‘아바다‘를 검색해 보면 됩니다.

글쓴이 :
WPBOX.KR 운영자
AVADA.KR 운영자
EnnioLove.com 운영자
Facebook
everygofine@gmail.com
인기글
구글맵 API 설정 후에도 “개발 목적”이라고 표시되는 경우
카페24 웹호스팅 보안서버 SSL 인증서 443 포트 사용
워드프레스 차일드테마 설치 Child theme
워드프레스 한국형 게시판_KBoard와 MangBoard
레볼루션 슬라이더 버전 4.X 사용법
Yoast seo 플러그 사용법 (1.General)
인스타그램 Access Token 과 UserID 가져오는 방법
MAMP 사용기(내 컴퓨터에 로컬서버 구축하기)
사용자 정의 필드와 ACF (Advanced Custom Fields)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서 글과 페이지의 차이

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