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커머스 설정 순서
기준:우커머스 3.x
일반
일반 옵션
- 기준위치 : 우커머스 쇼핑몰 운영의 기준이 되는 위치입니다. 이 위치를 기준으로 세금 계산이 됩니다.
- 판매지역 : 어느 지역에서 이 쇼핑몰의 상품을 판매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선택에 따라 추가 옵션이 나타납니다. 결제 화면에서 고객의 기본 주소를 입력할때 이 옵션에서 선택한 나라들만 리스트에 나타납니다.
- 배송지역 : 어느 지역에 상품을 배송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판매 지역과 배송지역이 다를수도 있습니다.
- 기본 고객 주소 : 고객이 자신의 주소와 배송방법을 지정해서 정확한 계산이 나오기 전에, 장바구니에 세금, 배송비를 미리 계산하기 위한 기준을 선택합니다.
- 없음:위치정보가 없으므로 세금,배송비를 계산하지 않습니다.
- 상점 기준 주소: 위에서 지정한 상점 기준위치와 고객이 같은곳에 있다고 가정하고, 계산합니다.
- 사용자 위치 : 세금, 배송비 계산을 위해 사용자의 Geolocate 주소를 조회합니다. (Geolocate : 사용자의 접속방법을 토대로, IP, 와이파이, GPS, 휴대폰 등의 위치 정보 제공)
- 사용자 위치(페이지 캐싱 지원) : 위와 같이 Geolocate 주소를 조회하지만, AJAX 방식으로 통신합니다. 캐싱된 가격이 보여지는 것을 방지하기위한 방법입니다.
- 세금 활성화 : 쇼핑몰 운영에 세금과 관련된 항목들을 활성화 합니다. 체크후 저장시 상단에 세금탭이 활성화 됩니다.
- 상점 공지 : 체크하면 사이트 상단에 공지글이 나타납니다. 공지글의 내용은 체크시 나타나는 추가 입력창에 적습니다. 보통 상점 오픈전 공지나, 이벤트 프로모션 공지등에 사용됩니다.
통화 설정
- 통화 : 쇼핑몰 운영에서 사용할 기본 통화를 선택합니다. 상품 진열 화면이나 상품의 상세 페이지에서 표시되고, 결제의 기준이 됩니다.
- 통화 기호 위치 : 가격이 표시될 때 통화 기호가 어떻게 표기 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공백 포함 여부도 결정합니다.
- 천단위 구분 기호 : 가격이 표시될 때 천단위로 끊어서 표시할 때 사용할 기호를 선택합니다.
- 소수 구분 기호 : 소수단위로 가격이 표시될 때(예 : 달러 ) 소수를 표시하는 기호를 선택합니다.
- 소수 갯수 : 가격이 표시될 때 소수 단위로 표시되어야 한다면, 소수점 몇째 자리까지 표시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한국 원화는 필요없으므로 0으로 표시합니다.
상품
일반 탭
크기
- 무게단위 : 상품을 표시하거나 배송의 기준을 정할때 사용하는 무게의 ‘단위’를 결정합니다.
- 길이단위 : 상품을 표시하거나 배송의 기준을 정할 때 사용하는 길이의 ‘단위’를 결정합니다.
리뷰
상품평가
- 평가탭에서 별점평가 활성화 : 체크하면 개별 상품 화면의 “평가”탭에 평가글을 쓸 때, 별점을 줄수 있는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 별점은 평가 남기기에 필수입니다 : 체크하면 평가 글을 쓰기 위해선 무조건 별점을 줘야합니다.
- 평가에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 평가한 경우 “인증된 구매자” 표시하기 : 체크한 경우 만약 평가글을 남긴이가 이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라면 “인증된 구매자”라는 표시를 해 줍니다.
- 인증된 구매자에게만 평가 허용 : 체크하면 해당 상품에 평가글을 남길수 있는 사람은 그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 제한합니다.
상품진열 탭
상점 & 상품 페이지
- 상점 페이지 선택 : 우커머스 플러그인을 동작시키고, 상품을 등록하면 등록한 상품의 목록이 나열될(상품이 진열될) 페이지를 선택합니다. 보통 우커머스 설치와 동시에 진행하는 “우커머스 기본설정”에서 자동으로 생성하는 네개의 페이지중 상점(shop)페이지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선택한 페이지는 상품진열의 기본페이지가 되고, 개별상품 주소의 경로속에 포함시킬수 있습니다.(아래 이미지)
- 상점 페이지 진열 : 상점페이지에서 상품을 진열하는 형식을 선택합니다. 개별 상품의 목록만 표시하거나, 상품 카테고리만 표시하거나, 카테고리와 상품목록 모두를 표시하는 형식이 있습니다.
- 카테고리 페이지 표시 : 카테고리 페이지(상품이 진열된 화면이나, 개별 상품 화면 또는 사이드바에서 상품의 카테고리를 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화면)에서 상품이 진열되는 형식을 선택합니다.
- 기본 상품 진열 기준 : 위의 페이지 들에서 상품이 진열되는 순서의 기준을 결정합니다.
- 장바구니 추가 형태 : 상점화면이나 개별 상품 화면에서서 ‘장바구니’ 버튼을 클릭하면 동시에 장바구니(cart)화면으로 이동을 하게 하거나, 장바구니에 상품을 추가하는 방법을 AJAX(페이지의 변경없이 서버와 비동기 통신을 이용해 필요한 정보만 변경하는 기술)로 처리합니다.
상품 이미지
* 테마의 설정이나 테마가 사용하는 CSS에 따라서 나타나는 크기가 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카탈로그 이미지 : 상점페이지나 상품 카테고리 페이지 에서 상품의 목록이 나열될 때 사용할 상품의 대표 이미지 크기를 설정합니다. 이미지의 가로나 세로중 하나의 수치만 입력하면, 입력한 값을 기준으로 비율대로 리사이즈 됩니다. 이미지의 가로와 세로값 모두를 입력하면 “지정한 크기대로 자를까요?”의 체크 유무에 따라 달라 지는데 체크하지 않은경우에는 이미지가 잘려나가지 않도록 어느한쪽 길이를 기준으로 같은 비율을 유지하고(대신 입력한 값과 같지 않을수 있습니다), 체크하면 입력한 값과 같은 크기의 이미지로 만드는 대신 비율에 따라 잘려나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단일 상품 이미지 : 개별 상품 페이지에서 상품의 메인 이미지 크기를 설정합니다.
- 상품 썸네일 : 개별상품 페이지의 상품 갤러리에 사용되는 썸네일 이미지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재고 탭
- 재고 관리 : 상품의 재고를 관리할 경우 체크합니다. 언체크시 재고관리를 하지 않습니다.
- 재고 보류(분) : 고객이 주문 절차에 들어간후 주문상태가 미지불 주문(주문은 되었으나 지불완료가 되지 않은 상태)이 될 경우, 여기서 설정한 시간 만큼 상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중간에 다른이에게 팔려 이 고객이 주문을 완료할 때 재고가 없는 경우를 막기위해) 설정한 시간이 경과하면 대기중인 주문은 취소됩니다.
- 알림 :
- 재고 부족 알림 활성화 : 체크시 아래의 ‘재고 부족 한계’에 상품 재고가 도달 할 경우 ‘알림 수신자’에게 재고가 부족한계에 도달했음을 알립니다.
- 품절 알림 활성화 : 체크시 아래의 ‘품절 한계’에 상품 재고가 도달 할 경우 ‘알림 수신자’에게 재고가 부족한계에 도달했음을 알립니다.
- 알림 수신자 : 재고가 부족한 개수에 도달 했을 경우 알림 메세지를 받을 이메일 계정을 입력합니다.
- 재고 부족 한계 : 설정한 값에 상품의 재고가 도달했을 경우 알림 메세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품절 한계 : 설정한 값에 상품의 재고가 도달했을 경우 품절 되었는 알림 메세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품절 상품 표시 여부 : 체크하면 상품 카탈로그(상점페이지나 상품 카테고리 페이지에서 상품의 진열 목록)에서 품절상품을 제외합니다.
- 재고 표시 형식 : 상품에 재고를 표시하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다운로드 가능한 상품 탭
- 파일 다운로드 방법 :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 다운로드 필수 사용 : 파일을 무조건 다운로드 하도록 합니다. 이미지파일이나 pdf 파일등이 다운로드 되지않고 브라우저에 나타나는것을 방지합니다.
- X-Accel-Redirect/X-Sendfile : 서버가 mod_xsendfile을 지원할 경우 큰파일을 안전하게 전송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리다이렉트 전용 : 파일의 경로로 리다이렉트시킵니다. 이미지나 pdf 파일의 경우 브라우저에 나타납니다.
- 접근 제한 :
- 다운로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체크하면 다운로드 상품을 구매하고, 다운로드를 받으려면 항상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단 이 설정은 “우커머스 설정-결제-비회원 구매 활성화”에 체크되고, 비회원이 다운로드 상품을 구매해서 다운로드 받을 때에는 적용되지 않고 무시됩니다.
- 지불 후에 다운로드 가능 상품에 접근 부여 : 다운로드 가능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주문상태가 ‘완료’가 아닌’처리중’ 이어도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상품 구매시 다운로드 상품뿐만 아니라 실물 상품이 동시에 제공될 때, 상품이 발송되기 전까지는 ‘처리중’으로 주문상태가 유지되는데 이 때, 다운로드는 받을 수 있도록 허용하기 위한 옵션입니다.
배송
* 우커머스 배송은 “일반”탭의 “배송지역”에서 “배송과 배송계산 사용안함”을 선택하면 나타나지 않습니다.
배송지역 탭
배송지역은 배송방법이나 배송비용이 구분되는 지역적 분할을 뜻합니다.
한국의 경우 내륙지역과 도서지역, 산간지역, 제주도 지역등이 상품배송 방법에 따라 배송비용이 다르므로, 지역적으로 구분을 한 후 각각에 맞는 배송비용을 책정할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배송지역 설정 방법은 다음글을 참고하세요.
워드프레스 우커머스 배송 지역(Shipping Zones) 설정
배송옵션 탭
- 배송비 계산 :
- 장바구니 페이지에 배송 계산기 활성화 : 체크하면 장바구니 화면에 배송지 선택에 따른 배송방법을 보여줘서 배송비를 미리 계산할수 있도록 해 줍니다.
- 주소가 입력될 때까지 배송 비용 감추기 : 체크하면 구매 고객이 자신의 주소를 입력하기 전까지 배송비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만약 언체크하면 처음온 고객이 자신의 주소를 입력하지 않았더라도, “우커머스 설정-일반-기본 고객 주소”의 설정에 따른 데이터를 이용해 미리 예상되는 배송비를 보여줍니다.
- 배송 목적지 :
- 고객 배송주소를 기준 : 초기 배송 절차의 기준을 고객이 입력하는 배송주소를 기준으로 합니다. 결제화면에 고객의 기본주소 입력칸이 나타나고, “다른 주소로 배송”이 체크된 상태에서 배송주소 입력칸도 동시에 보여집니다.
- 고객 기본 주소를 기준 : 초기 배송 절차의 기준을 고객이 입력하는 기본 주소(결제주소)를 기준으로 합니다. 결제화면에 고객의 기본주소 입력칸이 나타나고, “다른 주소로 배송”을 체크 할 경우 배송주소 입력칸이 나타납니다.
- 고객 기본 주소만 사용 : 배송 절차의 기준을 고객이 입력하는 기본 주소(결제주소)를 기준으로 합니다. 결제화면에 고객의 기본주소 입력칸이 나타나고 배송주소를 따로 입력하는 옵션은 없습니다.보통 배송을 할 필요가 없는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주로 사용합니다.
- 디버그 모드 : 체크하면 디버그 모드가 활성화 되며 결제화면 상단에 현재 고객의 위치와 매칭되는 결제 방법이 표시되며, 배송비 캐시 기능이 비활성화 됩니다.(오랫동안 사용하던 배송비 정책이 변경되었을 경우 일정기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배송 클래스 탭
배송 클래스는 특별한 상품 그룹에 기존에 적용하던 배송비와 다른 비용을 적용할수 있도록 해 줍니다.
아래는 예를 들어 설명합니다.
가정 1. 현재 운영중인 쇼핑몰의 판매 상품 100가지중 80개의 제품은 기본 상품 배송비가 4,000원 으로 내륙지역에 배송이 가능합니다.
가정 2. 100개중 10개의 제품은 부피가 너무커서 7,000원의 배송 비용이 들어 갑니다.
가정 3. 나머지 10개의 제품은 부피가 작아서 2,500원의 비용으로 배송이 가능합니다.
- 위의 이미지 처럼 “우커머스 설정-배송-배송 클래스”에서 배송 클래스를 대형과 소형 두개 만듭니다.
- “우커머스 설정-배송-배송 지역”에서 “배송 방법”을 추가할 때 “고정 요금”을 설정하면, 화면의 하단에 추가된 클래스가 나타납니다. 클래스 별로 아래와 같이 가격을 설정 합니다.
- 상품 등록시 편집화면에서 상품의 크기에 따라 하단 “우커머스 상품 데이터-배송-배송클래스”를 원하는 것으로 선택하면, 고객이 해당 상품 구입시 배송비가 클래스별로 입력한 가격이 나타납니다.
결제
결제탭 상단에 결제 옵션과 함께 사용가능한 결제 수단이 표시됩니다.
각각의 버튼을 눌러서 나타나는 화면에서 수단별로 설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사용유무, 표시방법, 결제과정에서 필요한 사항 등등)
결제 과정
- 쿠폰
- 구폰 사용 활성화 : 체크하면 “관리자메뉴-우커머스” 메뉴의 서브메뉴로 “쿠폰”이 추가됩니다. 쿠폰과 관련된 사항은 그곳에서 설정합니다.
- 쿠폰 할인을 연결해서 적용하기 : 체크하면 여러개의 쿠폰을 적용할때, 첫번째 쿠폰이 적용된 가격에 두번째 쿠폰이 적용되고, 적용 후 가격에 그다음 쿠폰이 적용됩니다. 체크되지않으면 항상 첫번째 장바구니 총액을 기준으로 각각의 쿠폰이 적용됩니다.
- 결제 과정
- 비회원 결제 활성화 : 결제 과정에서 비회원이어도 결제 완료가 되도록 진행됩니다. 이 경우 비회원 구매한 구매자는 본인의 구매과정을 확인하기 위해 영수증의 결제번호와 구매시 사용한 이메일을 이용해야 하며, 사이트 관리자는 비회원 구매를 조회 할수 있는 페이지를 별도로 공급해야 합니다.
- 안전 결제 필수 사용하기 : 우커머스 결제화면에서 SSL (https) 통신을 합니다. 호스팅서버에 SSL인증서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국내법상 상거래를 위해서 필수 사항입니다. 이 옵션이 동작하는 경우 보통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녹색열쇠가 표시됩니다.
결제 페이지
- 장바구니 페이지 : 장바구니(cart) 화면으로 사용 할 페이지를 설정합니다. 해당 페이지 내에는 우커머스 장바구니를 표시하는 [woocommerce_cart] 숏코드가 들어 있습니다.
- 결제 페이지 : 장바구니 화면에서 결제과정을 진입하면 나타나는 결제(checkout)페이지로 사용 할 페이지를 설정합니다. 해당페이지 내에는 우커머스 결제를 위한 [woocommerce_checkout] 숏코드가 들어 있습니다.
- 이용약관 : 비워두면 결제과정에서 이용약관에 동의하는 절차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만약 이용약관 내용이 담긴 페이지를 생성하고, 여기에서 선택하면 결제과정의 맨 마지막 단계에서 이용약관에 동의를 받게 됩니다.
결제 최종점
- 결제과정에서 각 상황별 고유주소에 사용하는 최종점(endpoint)을 설정합니다.
지불 게이트웨이
- 현재 사용 가능하고 사용 중인 지불 수단들을 목록으로 표시합니다. 결제화면에 나타나는 순서와 같으므로 원하는 순서대로 클릭 드래그하여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지불 방법별로 사용 유무를 보여주며 이름을 클릭하면 각 지불 수단의 설정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우커머스 설치와 동시에 곧바로 사용할수 있는 결제 수단
- 직접 은행 이체(BACS): 쇼핑몰의 주인이나 상점의 은행 계좌로 직접 송금해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결제 완료 후 고객의 지불을 쇼핑몰 운영자가 직접확인하고, 입금이 확인되면, 결제 상태를 수동으로 변경 해 주어야 해서 번거롭고, 실시간 상태 변경이 원활하지 않지만 국내 여건상 아직도 꾸준히 사용되는 지불 방법입니다.
- 수표 지불 결제 : 수표지불을 통해서 수동으로 확인하고, 결제 완료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국내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결제과정을 테스트할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 상품인도 결제방식 : 상품이 고객에게 인도될 때, 지불을 받는 방식입니다. 보통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만약 제품을 직접 인도하고, 비용을 지불 받을경우 사용 가능합니다.
- 페이팔 : 대한민국에서 판매하지만 결제하는 고객이 외국인일 경우(페이팔 해외계정인 경우) 지불이 가능합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내국인간의 거래를 허가하지 않으므로, 만약 국내인에게 페이팔 결제를 받으려면 쇼핑몰이 해외에 등록된(페이팔의 수신자 계정이 해외에 등록) 상태여야 합니다.
PG(페이먼트 게이트웨이)사와 계약이 되어야만 사용 가능한 결제 수단
- 카드 결제 : 국내 카드사와 계약이 체결되야 하므로, 중간의 PG사와 계약 합니다. PG(Payment Gateway:이니시스, LG U플러스, KCP, 페이게이트 등등)사와 계약을 하게되면, PG사가 카드사와 계약을 대리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 가상 계좌 : PG사와 계약해야 사용 가능합니다.
- 실시간 계좌이체 : PG사와 계약해야 사용 가능합니다.
- 기타 등등 : 대부분 PG사와 계약해야 사용 가능합니다.
참고 : 우커머스로 만드는 쇼핑몰을 국내 PG사와 연결하여 결제가 진행되도록 하려면, 중간에 우머커스와 PG사 사이를 연결하는 플러그인이 필요합니다. 아이엠포트 플러그인과 코드엠의 플러그인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계정
계정 페이지
- 나의 계정 페이지 : “나의 계정” 페이지로 사용할 페이지를 선택합니다. 나의 계정 페이지는 로그인 전에는 로그인( 설정에 따라 회원가입 까지) 입력창이 표시되고, 로그인 후에는 쇼핑몰 내에서 지금까지 구매한 구매내역, 다운로드 선택창, 지불 및 배송 주송 등 각 사용자 개인 고유의 정보를 표시하는 페이지로 활용됩니다. 이 페이지는 [woocommerce_my_account] 숏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회원 등록
- “결제” 페이지에서 회원 가입 활성화 : 활성화 하면 사용자가 로그인 하지 않은 경우 결제(checkout)화면에 회원에 가입할수 있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결제과정에서 앞으로 쇼핑몰에서 사용할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 “나의 계정” 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활성화 : 활성화 하면 사용자가 로그인 하지 않은 경우 “나의 계정” 페이지에 로그인 폼 뿐만아니라 회원가입 폼이 표시됩니다.
- 로그인 : 체크하면 “결제” 페이지에서 재방문 고객인 경우, 로그인 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계정 생성
- 고객 이메일에서 사용자명을 자동으로 생성하기 : 체크하면 회원가입과정에서 이메일입력과 비밀번호 입력만 나타납니다. 이메일의 앞 글자가 ID로 자동 생성됩니다. 만약 abc@naver.com 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먼저 회원에 가입한 후 , abc@gmail.com 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회원에 가입하면 첫번째 가입자의 id는 abc, 두번째 가입자의 id는 abc-1 과 같이 자동 생성됩니다.
- 고객 비밀번호를 자동으로 생성하기 : 체크하면 회원가입과정에서 비밀번호를 입력받지 않습니다. 대신 자동으로 비밀번호를 생성하여 입력한 이메일로 전송합니다. 생성된 비밀번호가 복잡해서 나중에 변경을 하려면 로그인후 나타나는 “나의계정-계정상세”탭에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나의 계정 최종점
나의 계정(my-account) 페이지의 고유주소에 확장되어 각각 필요한 화면을 구성하는데 사용하는 최종점(Endpoint)입니다. 만약 내 쇼핑몰이 다운로드 상품을 팔지 않기 때문에 “나의 계정”화면에서 다운로드탭이 나타날 필요가 없다면 여기에 적힌 최종점(Endpoint)를 지워놓으면 해당탭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메일
이메일 알림
쇼핑몰 운영과정 중 각 상황별로 이메일이 발송됩니다. 새로운 주문이 발생했을 때 쇼핑몰 관리자에게 주문이 발생했다는 알림메일이 보내 질 수 있고, 구매자에게는 구매내역을 알려주는 구매확인 메일이 발송됩니다. 이처럼 각 상황별로 발송되는 이메일의 내용을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상단의 이미지에서 메일의 종류를 선택하면 개별 설정화면으로 들어 갑니다.
이메일 송신자 옵션
상단에서 개별적으로 설정하는 모든 이메일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옵션을 설정합니다.
- “발신자” 이름 : 이메일을 보내는 발신자란에 표시될 이름입니다.
- “발신자” 이메일 : 수신자(관리자 또는 고객)가 답메일을 보낸다면 받을 수 있는 알림메일을 보내는 자의 이메일주소 입니다.
이메일 템플릿
상단에서 개별적으로 설정하는 모든 이메일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옵션을 설정합니다. “변경 사항 저장”후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 헤더 이미지 : 이메일의 헤더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이미지를 설정합니다.
- 푸터 텍스트 : 이메일의 푸터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문구를 설정합니다.
- 기본 색상 : 이메일 디자인의 기본색상을 설정합니다.
- 배경 색상 : 이메일 바깥의 배경색을 설정합니다.
- 바디 배경 색상 : 이메일의 내용부분 배경색상을 설정합니다.
- 바디 텍스트 색상 : 이메일의 내용에 사용되는 글자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개별 이메일 설정 (새주문)
이메일 화면에서 개별 이메일을 클릭하면 상황에 맞는 이메일의 사용 유/무와 함께 이메일의 내용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새로운 주문이 발생했을 때 쇼핑몰의 운영자에게 보내지는 알림 메일의 설정화면입니다.
- 활성화/비활성화 : 주문이 발생했을 때 쇼핑몰 관리자에게 알림 메일을 보낼것인지 말것인지 결정합니다.
- 수신자 : 이 메일을 수신할 사람(쇼핑몰 관리자)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여러명일 경우 콤마(,)로 구분해서 연속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 제목 : 이메일의 제목을 입력합니다. 이메일 변수 {site_title} = 웹사이트 제목, {order_number} = 주문번호 ,{order_date}=주문날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이메일 머릿말 : 이메일의 헤더영역에 표시될 문구 입니다.
- 이메일 타입 : 알림 이메일의 형식을 선택합니다. 텍스트로만 된 메일인지 html롤 이루어진 메일인지..(아래 이미지 참조)
- HTML 템플릿 : 이 알림메일에서 사용하는 템플릿 파일의 소스코드입니다. 파일 자체를 커스터마이징 하고 싶을 때 “파일을 테마에 복사하기”를 누르면 이 메일 템플릿 파일이 현재 사용중인 테마 폴더 내 woocommerce/emails 폴더로 자동 복사됩니다. “템플릿 보기”를 눌러 소스코드를 직접 복사해서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API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우커머스는 허가받은 사용자에게 쇼핑몰의 각종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REST API를 제공하며, 쇼핑몰 내에서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는 순간 원하는 URL로 정보를 전달할수 있는 웹훅기능을 제공합니다. 일반 사용자 에게는 거의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만, 플러그인을 개발하는 등의 입장에서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REST API를 사용하려면 “API” 에 체크합니다.
키 설정
- 설명 : 이 키가 어떤 용도인지 설명을 적습니다.
- 사용자 : 이 키를 사용할 사용자가 누구인지 결정합니다.
- 승인 : 이 키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가질수 있는 권한이 무엇인지 결정합니다.
- 고객 키 : 생성된 API 접속용 고객키 입니다.
- 고객 secret : 생성된 API 접속용 고객 secret 입니다.
- QR 코드 : 생성된 고객 키와 고객 secret을 QR 코드로 읽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급받은 API 키를 이용해 해당 사용자가 쇼핑몰에 REST API 방식으로 접근 할 수 있습니다.
웹훅
웹훅은 쇼핑몰내에서 특정한 이벤트가 발생하는 순간 특정링크로 쇼핑몰의 데이터를 전달하는 기능입니다.
이 데이터를 건네받은 쪽에서는 정보를 선택해서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이름 : 만드는 웹훅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 상태 : 웹훅의 사용 유무를 설정합니다.
- 토픽 : 어떤 이벤트일 때 이 웹훅을 동작 시킬것인지 결정합니다. 사전 정의된 12가지(쿠폰 생성/업데이트/삭제, 고객 생성/업데이트/삭제, 주문 생성/업데이트/삭제, 상품 생성/업데이트/삭제)와 워드프레스 액션 훅(action hooks)을 이용할수 있는 “액션” 그리고 우커머스의 “woocommerce_webhook_topic_hooks” 필터 훅을 이용해서 추가된 사용자 정의 토픽을 이용하는 “사용자 정의” 옵션이 선택 가능합니다.
- Secret : 임의의 문자열을 입력합니다. 비밀키 역할을 하며 이 문자는 웹훅의 요청헤더에 해시(서명을 암호화하는 재료)로 사용됩니다. 이 문자열은 웹훅이 정상적으로 도달한 것인지 인증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PI 버전 : 이 웹훅에서 사용할 REST API의 버전을 선택합니다.
안녕하세요 우커머스를 이제 막 시작한 초심자입니다.
결제완료 혹은 새로운 주문 이메일이 작동을 하지 않아 이 글을 보고 따라해봤지만 사정은 비슷했습니다.
메일침프연동까지 생각하고 있는데 혹시 무엇이 문제인지 알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