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글을 생성한후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등 소셜 계정에 공유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공유되는 정보를 보면 대표이미지(특성이미지)와 함께 해당 페이지의 제목과 짧은 설명이 공유됩니다.
이 공유되는 데이터를 기본정보에서 가져가기도 하지만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 트위터에 최적화 하여 전송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 사용하는 규칙이 페이스북과 카카오는 오픈 그래프 이고, 트위터는 Twitter Cards 를 사용합니다.)
한번 공유를 하고, 원하는 모양대로 표시가 되지 않은 경우, 수정을 해서 전송하기도 하는데 이 때 이전 정보가 새롭게 갱신되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 이유는 페이스북이나 카카오가 캐시 정보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첫번째 전송을 받게되면 해당 정보를 저장해 두었다가 같은 요청이 들어오면(같은 페이지를 또 공유하면) 새 정보를 가져가는 것이 아니고 저장되어 있던 정보를 꺼내서 사용하는 구조인 것입니다.
이 캐시정보의 사용이 사용자로 하여금 불편을 초래하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정보를 변경했는데 변경된 내용이 표시되지 않고 계속해서 과거의 내용이 표시되기 때문입니다.(보통 정책에 따라 다른데 카카오의 경우 1시간을 주기로 합니다.)
만약 강제로 해당글의 캐시를 삭제한후 새로 수정한 데이터를 표시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1.페이스북
https://developers.facebook.com/tools/debug/
에 가서 원하는(한번 공유했던) 링크를 입력한후 “디버그” 버튼을 누르거나, “다시 스크랩” 버튼을 누릅니다.
표시되는 모양이 원하는 대로 나타나면, 그 때 정식으로 페이스북 계정에 공유합니다.
2.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
https://dev.kakao.com/docs/cache
에 가서 원하는 링크를 입력한 후 “요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캐시가 삭제되고, 다시 링크를 카카오톡에 공유 할 경우 새로운 정보를 가져와서 표시 할 것입니다. (실제 적용전 개인계정-내가 나에게 카톡하기 등-에서 테스트 해 볼것을 권장합니다.)
3.트위터
https://cards-dev.twitter.com/validator
에 가서 원하는 링크의 카드 미리보기를 실행합니다.
(만약 새로운 데이터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면, 브라우저를 새로 실행시킨훈 카드 미리보기를 실행 해 봅니다.)